티스토리 뷰

report

S사 투자일지

LUCID. 2016.03.18 03:22

기업개요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2006년 설립된 의학및약학연구개발기업, 즉, 바이오기업이다

미국에 자회사를 두고 있다 (2003년 Jennerex로 설립했다가 S사 측에서 2014년 100%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 사명을 변경했다)

유전자 재조합 항암바이러스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항암치료제에 대한 연구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구.제네렉스와 함께 jx-594라는 물질에 대해 10년 남짓 연구개발 해왔으며, 현재 간암부분에 대해서는 임상3상 진행 중.

 

사업내용(기술)

일단 해당 산업의 특성상 진입장벽과 소요되는 시간이 엄청나다(이에 따른 부가가치도..)

jx-594, 펙사벡(pexa-vec)이라고도 부르는 이 치료제는 과거 천연두 백신에 사용되었던 백시니아 바이러스를 유전자 조작하여

정상세포를 공격할 수 없도록 virus 증식에 필요한 TK(Thymidine Kinase) 효소 제거, 면역시스템의 활성화를 돕는 면역증강 효소인 GM-CSF를 추가하여 디자인했다.

작용기전이라든지 다른 기본적인 내용은 지난 자료지만 이 영상을 보면 이해가 쉽다.

 

-경쟁업체(경쟁우위)

현재 시장에서 간암 치료에 적응성이 있는 약품은 바이엘사의 넥사바(성분명 소라페닙)라는 약품이 유일하다.

넥사바는 연간 1조2천억원 가량의 세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nexavar 매출자료)

             (단위: 백만, €)

제품명 2014 2013 2012 2011 2010
Nexavar 773 771 792 725 1,004

※상기 연간 매출액은 Bayer Healthcare Pharmaceuticals Inc.(Bayer)의 Annual Report 자료를 인용하였으며, 간암, 신장암 등 복수 암종에 대한 매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잠시 비교를 해보자면.. 넥사바는 임상에서 부작용이 좀 있다

Hypertension, Hand-foot skin reaction, Fatigue, Rash, Diarrhea 등..

펙사벡은 아직까지는 이러한 부작용은 없으며 열이 나는 케이스가 있으나(10%) 타이레놀로 치료 가능함

실제 작용기전에 대해서도 넥사바도 암세포에 대한 파괴 적응성이 있으나 문제는 정상세포도 같이 파괴한다는거...(부작용이라 봐야할듯?)

말기환자에게 그런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몇달 생명연장을 하는 후기가 있었다

 펙사벡은 혈액을 타고 들어가 암세포를 기가막히게 찾아서 터뜨린다고 한다... 대단하지 않은가?

 

현재 펙사벡, 간암에 대한 임상은 임상3상이 진행중이며

신장암, 흑색종, 대장암 2상

폐암, 두경부암 1상

JX-929 흑색종, 유방암 1상

SJ-103 1상

SJ-815 임상전단계로 진행 중에 있다.

 

 

 

향후 전망

원래 재무제표를 기본으로 보고 분석 투자를 하는데

최근 이쪽 업종이 실적과 무관하게 계속 상승한거도 사실이고 스스로 제약 바이오쪽은 이런 분석실력이 미천해서 투자를 하지 못했다..

다시 기업에 대해 보면.. 가진 돈도 별로 없고 매출도 없고 연구개발은 계속해야하니 사채 계속 찍어내고

현재 가치는 말도 안되나 이런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생략... 실제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시점을 보고 예상해야한다.

올해는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진입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상장을 위한 준비인지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지분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스닥 상장시 공모가는 얼마로 책정이 될까. 비교대상으로 바이로메드를 많이 언급하는데 단순비교로 바이로메드 시총2조로 보면 상장시에도 상승여지는 더 있지 않을까한다.

(다른 회사도 찾아보기... 바이오 어렵다......)

간암 펙사벡에 대한 글로벌 임상3상은 2019년(11월?)정도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의 성과를 봤을때 성공률이 높다고 판단하고 3상 진행 중 생산,마케팅 등 상업화 시도를 꾸준히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L/O도 같이)

실제 제품이 판매되기 시작하는 시점은 2020년 정도가 아닐까

 

리스크

여느 제약 바이오주에 있는 그것

 

투자포인트 정리

경쟁우위에 있는가 - 동일 분야 경쟁업체 1개, 기술력에서는 독보적

임상3상 성공가능성은 - 자체적인 대규모 글로벌 임상 진행 (FDA의 SPA승인)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는가 - 2020년부터 본격 매출 예상

저평가되었는가 - 현재 단계는 판단 곤란하나 긍정적으로 봄

댓글
댓글쓰기 폼